본문 바로가기

[건강] 심리 운동 영양

팍스로비드 Paxlovidㅣ처방, 복용법, 효과, 부작용, 주의사항 (ft.코로나19치료제)

728x90
반응형


팍스로비드 Paxlovidㅣ처방, 복용법, 효과, 부작용, 주의사항 (ft.코로나19치료제)


ㅣ팍스로비드(Paxlovid) 란?

 

팍스로비드는 국내에 최초로 도입된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입니다. 중증으로 진행될 위험이 높은 경증 및 중등증 코로나19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 결과, 증상 발현 5일 이내에 투약하면 입원 및 사망 위험을 88%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투약은 12시간 마다 5일간 복용을 완료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앞으로 실제 임상 경험을 통한 유효성, 안전성 정보가 축적될 것으로 보입니다. 

 

ㅣ팍스로비드(Paxlovid) 국내 도입

 

2021년 12월 17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팍스로비드에 대한 긴급사용승인을 발표했습니다. 국내에 코로나19 환자가 지속 증가하고 오미크론 변이까지 확산되는 상황에서 환자 스스로 복용 가능한 경구용 치료제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온 결과입니다. 

 

 

ㅣ 팍스로비드(Paxlovid)의 효과

 

팍스로비드는 경증에서 중등증의 고위험 비입원 환자 2,246명을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 결과를 근거로 하여 긴급 사용이 승인되었습니다. 이 임상은 코로나19에 확진되었으나 입원하지 않은 유증상 성인을 대상으로 한 무작위, 이중맹검, 위약 대조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고위험 경증 및 중등도 코로나19 환자에서 증상 발현 5일 이내에 팍스로비드 투여시 입원 또는 사망 비율이 위약군 대비 88% 감소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특히 60세 이상 고령의 환자군에서 위약군 대비 팍스로비드군의 입원 및 사망 위험이 큰 폭으로 감소했습니다. 

 

팍스로비드의 경우 작용기전 등을 고려할 때 오미크론 변이에도 효과적일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화이자사의 보도(2022.1.18)에 따르면 팍스로비드가 오미크론 변이종에 대한 감염도 억제함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ㅣ 팍스로비드(Paxlovid) 처방

 

팍스로비드는 PCR 검사 등을 통해 코로나19가 확진된 환자로서 중증으로 진행될 위험이 높은 경증 및 중등증의 성인 및 소아(12세 이상, 체중 40kg 이상) 환자의 치료에 승인되었습니다. 따라서 중증 또는 치명적인 코로나19로 입원이 필요한 환자에 대한 약효는 입증되지 않았습니다. 코로나19 노출 전 또는 노출 후 예방효과 및 연속 5일보다 장기간 사용에 대해서도 약효가 입증되지 않아 모두 승인(처방) 범위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의료기관에서는 처방 전 증상, 연령 등 팍스로비드 투여 대상 범위에 해당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신장애, 간장애 환자의 경우 정도에 따라 투여 여부 및 용량을 결정해야 합니다. 환자는 문진 과정에 알레르기, 간 진환, 신 질환, 수유 중이거나 임신 및 임신 예정인 경우, 중대한 질환이 있는 경우 의료진에게 알려야 합니다. 

 

반응형

 

ㅣ 팍스로비드(Paxlovid) 복용법

 

팍스로비드는 니르마트렐비르 300mg(150mg 2정)과 리토나비르 100mg(100mg 1정)을 함께 복용합니다. 1일 2회, 12시간 마다, 5일 동안 복용합니다. 식사와 관계없이 복용 가능합니다. 약은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고 증상 발현 후 5일 이내 투여를 시작해야 하며 복용 후 증상이 완화되더라도 5일분을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은 15~30℃ 실온에 보관할 수 있습니다. 

출처: 대한약사회

 

ㅣ 팍스로비드(Paxlovid)의 부작용

 

팍스로비드의 부작용으로 간 이상이 있습니다. 식욕부진, 피부와 눈 흰자위의 황변, 짙은 색 소면, 창백한 색의 변, 피부 가려움, 복부 통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기존에 간 질환, 간 효소 이상, 간염이 있는 환자에게 투약 시 주의해야 합니다.  

 

ㅣ 팍스로비드(Paxlovid) 복용시 주의사항

 

팍스로비드는 5일간, 12시간 마다, 중단 없이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 복용 시간을 놓친경우, 복용을 잊은지 8시간 이내인 경우는 인지한 시점에 바로 복용하고 다음 회차는 원래 정해진 시간에 복용합니다. 이후 복용시간도 원래대로 유지합니다. 복용을 잊은지 8시간을 초과한 경우 인지한 시점에는 약을 먹지 않고 예정된 다음 회차에 복용합니다. 이후 복용시간은 원래대로 유지합니다. 

 

복용시간을 맞추기 어려운 경우 되도록 첫 회차 복용 시간을 복용하기 편한 시간으로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아침 7시-저녁 7시, 아침 9시-저녁 9시 같이 알람을 맞춰두고 잊지 않고 복용합니다. 

 

/ 참고: 대한약사회


2022.2. 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