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사회 과학 경제 법

[돈관리tip] 급여통장 비상금통장 쪼개기, 급여통장 혜택 (ft.파킹통장)

728x90
반응형

 

직장인 돈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것으로 급여통장(급여계좌)과 비상금통장(비상금계좌)을 쪼개는 것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급여통장은 회사에서 기본급, 성과급, 수당 등 각종 급여를 받는 통장입니다. 급여통장은 일반적으로 언제든 원할 때 돈을 넣었다 뺄 수 있는 수시입출금식 예금통장이나 CMA(Cash Management Account)를 이용합니다. 

 

비상금통장은 갑작스러운 병원비나 경조사비 등 예상치 못한 지출에 대비해 여유 자금을 넣어두는 통장을 말합니다. 비상금통장 또한 수시로 입출금이 자유로운 예금통장이나 CMA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 급여통장 만들기

 

급여통장은 금융기관 어플을 이용하거나 은행 지점 방문을 통해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급여통장이라고 해서 직장인임을 증명하기 위한 재직증명서 등을 제출할 필요는 없습니다. 쉽게 말해 '명목상' 급여통장을 만드는 것인데요, 매달 "급여 또는 월급" 등 특정한 명목으로 일정금액 이상이 꼬박꼬박 입금되는 등 금융회사별 제시 요건을 충족하면 각종 급여통장(급여계좌)의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 급여통장 혜택

 

첫번째, 급여통장으로 계좌이체나 출금 시 관련 수수료를 면제 또는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사실 장기간 은행을 이용하면서 각종 수수료가 꽤 큰 비중을 차지하는데요, 이 부분을 면제받는 것은 큰 혜택입니다. 

 

두번째, 적금, 예금, 대출 등 다른 금융상품 활용시 우대금리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대출 같은 경우는 대출을 받을 때 은행에 이를 사유로 우대금리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 해외여행, 유학자금 이체 등 외국 돈이 필요할 때 환전수수료를 우대해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 급여통장 관리하기

 

월 1회 정도는 급여계좌의 입출금내역을 보면서 수입, 지출 내역을 파악합니다. 

 

수입, 지출관리를 편하게 하려면 공과금, 카드대금 결제 등 각종 지출이 급여통장을 통해 이루어지도록 자동이체나 결제계좌 등록을 하는 게 좋습니다. 

 

매달 급여일 전, 혹은 카드대금 등이 모두 빠져나간 후 급여통장에 남은 돈은 비상금통장(비상금계좌)으로 이체하면 월단위로 수월하게 수입, 지출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 비상금통장 관리하기

 

비상금통장은 반드시 급여통장과 분리해서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계좌 쪼개기입니다. 

 

보통 급여통장에 남아 있는 잔액을 비상금으로 여기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잘 관리하지 않으면 카드결제대금으로 빠져나가거나 해서 비상시에 정작 쓸 돈이 남아 있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목표 비상금액을 정해놓고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그 금액 수준을 유지하려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비상금으로 200만원 정도를 마련하는 계획을 세웠다면, 다른 저축이나 투자계획에 앞서 우선 비상금 통장을 먼저 채우는 게 좋습니다. 긴급한 사정으로 비상금을 사용한 후에는 반드시 목표 비상금액을 다시 채워두려고 노력합니다. 매달 급여통장에 남은 돈을 비상금통장으로 이체하면 목표한 비상금액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 파킹통장 알아두기

 

비상금통장을 만들 때 파킹통장을 활용하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주차를 하듯 잠시 목돈을 보관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통장을 말하는데, 통장에 자금이 고정되어 있으면 일반 수시 입출금통장보다 높은 금리를 지급합니다. 정기예금, 정기적금과 달리 수시로 돈을 넣고 뺄 수 있으며,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5천만원까지 원금 보장이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현재 인터넷뱅크 업계에서 높은 이율을 내세워 파킹통장을 내놓고 있습니다. 최근 출범한 토스뱅크가 2%의 파킹통장 이율을 홍보하고 있으며, 카카오뱅크의 파킹통장 '세이프박스', 케이뱅크의 '플러스박스' 등도 한도를 대폭확대하고 있습니다. 

 

인터넷뱅크 외 시중은행(KB국민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농협은행 등)도 파킹통장 상품을 내놓고 있지만, 인터넷뱅크에 비해 금리 경쟁력은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돈 관리의 시작은 들어오는 돈, 나가는 돈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는 데 있습니다. 따라서 급여통장과 비상금통장을 쪼개서 관리하는 것은 자신의 수입과 지출을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가장 기본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21.12.

글약방her 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