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소설 시 독후감

알퐁스 도데(Alphonse Daudet)의 「꼬마 철학자」를 읽고

728x90
반응형


알퐁스 도데(Alphonse Daudet)의 「꼬마 철학자」를 읽고


프랑스 소설가 알퐁스 도데(Alphonse Daudet, 1840-1897)의 <꼬마 철학자 Le Petit Chose>입니다. 그의 대표작으로 <별 Les étoiles>을 이야기하지 않을 수 없는데 단편소설 <별>은 <마지막 수업>과 함께 우리나라 교과서에도 실린 적이 있는 교육적 가치가 있는 작품입니다. 

 

<꼬마 철학자>는 알퐁스 도데의 첫 장편소설로 자전적 서사를 담고 있습니다. 책의 주인공은 꼬마 철학자로 불리는 다니엘 에세트로 이 책은 다니엘이 어린 시절의 가난과 슬픔을 딛고 어른이 되어가는 과정을 묘사한 성장소설이라 할 수 있습니다. 

728x90

 

 

그렇다. 나는 내 부모님들에게 불운을 안겨준 아이였다. 끔찍한 불행이 내가 태어난 날부터 여기저기서 튀어나와 그들을 덮치기 시작했다. _본문 가운데 

 

다니엘이 꼬마 철학자가 된 결정적인 계기가 <꼬마 철학자> 도입부에서 암시되고 있습니다. 그가 태어나면서부터 집안이 기울기 시작했고 끝을 알 수 없는 불행, 온갖 궁핍과 모욕이 점철된 시간들이 몰아닥칩니다. 

 

 

내가 맡고 있던 하급반 아이들은 모두 착했다. 눈을 보면 그들이 얼마나 맑은 영혼을 갖고 있나 그대로 읽어낼 수 있었던 것이다. 나는 그들에게 벌을 준 적이 없었다. 벌은 줘서 뭐 하나? 새들에게 벌을 주는 법도 있나? 그들이 너무 시끄럽게 짹짹거리면 나는 그냥 이렇게 소리치기만 하면 되었다. "조용히 해!" 그러면 내 새장은 쥐 죽은 듯이 조용해졌다. _본문 가운데

 

다니엘 에세트가 자습감독 교사로 일할 때의 일화를 보면 알퐁스 도데가 아이들을 얼마나 사랑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내 새장'이라니, <별>이라는 서정적인 소설의 작가다운 표현입니다. 내 새장... (하트)

 

반응형

 

 

자크 형은 내게 착한 일만 했는데, 나는 형을 힘들게 하는 일만 했으니... 생각할수록 괴로웠다. 형의 끝없는 희생과 나의 이기주의. 형의 헌신적인 영혼과 나의 비겁하고 어린애 같은 영혼을 비교하는 일은 진정 견디기 힘든 고통이었다. _본문 가운데 다니엘의 말

 

자크 형 마저 결핵으로 세상을 떠나면서 꼬마 철학자 다니엘은 좌절합니다. 무너진 집안을 일으켜 세우는 일은 이제 다니엘, 알퐁스 도데의 몫이 됩니다. 

 

너더러 어른이 되도록 애쓰라고 요구하진 않겠다. 넌 영원히 어린애같을 거라고 생각해. 하지만 부탁하건대, 부디 언제나 착하고 용감한 아이가 되어야 한다. _본문 가운데 자크 형의 말 

 

<꼬마 철학자>를 통해 알퐁스 도데의 작품을 더 깊이 이해하게 됩니다. 목가적인 삶, 순수한 사랑, 충만한 감수성, 자연과의 교감이라는 수식어로 묘사되는 그의 작품은 '꼬마 철학자'의 시간을 통해 세상에 나온 것이라는 걸 말이죠. 


2024.7. 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