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소설 시 독후감

캐럴라인 냅(Caroline Knapp)의 「욕구들: 여성은 왜 원하는가」를 읽고

728x90
반응형


캐럴라인 냅(Caroline Knapp)의 「욕구들: 여성은 왜 원하는가」를 읽고


<명랑한 은둔자>의 저자 캐럴라인 냅(Caroline Knapp, 1959-2002)의 또 다른 에세이 <욕구들: 여성은 왜 원하는가>입니다. 영어 원서 제목은 <Appetites: Why Women Want>, '식욕'이라는 더 직관적인 표제가 사용되었습니다.

 

이 책은 캐럴라인 냅 자신의 오랜 거식증 경험을 통한 여성의 욕구에 대한 통찰입니다. 42세의 나이에 폐암으로 요절한 저자 사후인 2003년에 출판되었습니다.

 

책 뒤표지에 여성 작가 4인의 추천사가 <욕구들>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합니다. 특히 '식욕을 통제하며 욕구를 단속하는 자기 학대에서 자기 돌봄으로 나아가는 법'이라는 문구에서 이 책이 어떤 이야기를 하고 있는지 어렴풋이 짐작해 봅니다. 

 

728x90

 

한 여자가 한쪽 길에는 '텅 빔'이라고 표시되고 다른 쪽 길에는 '가득 참'이라고 표시된 두 갈래 길에서 한 길을 선택한 순간이었다. 포만과 충만과 쾌락이란 것이 내가 손을 뻗어 잡을 수 있는 것이라는 믿음이 없었던 나는 '텅 빔'의 길을 선택했다. 그리고 그 길에 아주 오래 머물렀다. _본문 가운데

 

거식증(신경성식욕부진증)을 이렇게 문학적으로 정의할 수 있다는 게 놀랍습니다. 텅 빔과 가득 참, 두 갈래길이 있다면 저는 어느 길을 선택할까요. 확신할 수 없지만 왠지 '가득 참'은 제가 갈 길은 아니라는 생각이 먼저 드네요.  

 

 

이제 나는 먹는다. 이 말 자체는 승리의 진술이지만, 음식과의 더 평화로운 관계ㅡ이는 당연히 내 몸과 나 자신, 나를 괴롭히는 것들과의 더 평화로운 관계를 의미한다ㅡ를 향해 나아가는 길은 빙빙 둘러가는 기나긴 길이었고 동행자들로 가득한 길이었다.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나를 굶기로 내몰았던 것과 정확히 똑같은 두려움과 감정, 압박에 시달려보지 않은 여자가 있을까. _본문 가운데

 

캐럴라인 냅은 강박관념이라는 것이 범상치 않은 왜곡의 힘을 지니고 있다고 말합니다. 그것이 욕망의 진행을 멈추고, 더 나아가 완전히 다른 형태의 욕망으로 뒤틀어 다시 돌려준다는 것입니다. <욕망들>에 온전히 집중할 수 없는 여성들의 불균형한 삶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가래 뱉기, 남들 있는 데서 트림하기 등에 관해 조목조목 이야기했다. 나는 이 칼럼에 "상스러운 남자들"이라는 제목을 붙였지만, 사실 예의범절이나 몸가짐에 관한 글이라기 보다 비난이나 판단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로움에 관한 글이었다. _본문 가운데

 

개인적으로 새로운 시각을 얻게 된 부분입니다.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캐럴라인 냅이 말하는 "상스러운 남자들"을 가끔 보게 됩니다. "상스러운 여자들"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은 그들을 이런 시각으로 볼 수도 있다는 게 신선합니다. 어느 책에서 대놓고 상스러운 행동을 하면 주변 사람들이 그를 피한다, 즉 그는 완전한 자유를 누릴 수 있다는 글을 본 적이 있는데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을 듯합니다. 

 

 

새천년의 초입에 많은 여성들의 마음속에 깔린 가장 주된 욕구는 아마 욕구에 대한 욕구일 것이다. 자신의 진짜 욕구가 무엇인지 있는 그대로 밝힐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안전하고 안정되었다고 느끼고 싶고, 그 욕구를 만족시킬 충분한 자격과 힘을 갖추었다고 느끼고 싶은 갈망 말이다. _본문 가운데 

 

SNS광고를 보면 요즘 시대 인간의 욕구와 욕망을 간접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이 책이 출간된지 20여 년이 흐른 지금도 크게 다를 것이 없는 상황이지만 아주 조금씩 일어나는 변화를 체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그 변화의 시작은 언제나 당사자들의 자각이라는 것이겠지요. 


2024.6. 씀.


 

캐럴라인 냅(Caroline Knapp)의 「명랑한 은둔자」를 읽고

캐럴라인 냅(Caroline Knapp)의 「명랑한 은둔자 The Merry Recluse」를 읽고 스스로를 '명랑한 은둔자'라고 멋지게 정의내리는 작가 캐럴라인 냅(Caroline Knapp, 1960)의 유고 에세이집 입니다. 이 책은 42세에

2020ilovejesus.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