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 경험 피라미드 Colour Experience Pyramidㅣ색채심리
◆ 색 경험 피라미드(Colour Experience Pyramid) 6단계
색채에 대한 지각은 거의 늘 상징적, 정서적, 생리적 영향의 연관성을 수반합니다. 프랑크 만케(Frank H. Mahnke)는 '색 경험 피라미드(Colour Experience Pyramid)'를 통해 색채 지각 과정을 설명하고자 했습니다. 색 경험 과정은 전체 6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를 통해 만들어진 색에 관한 해석이 사회적 소통의 도구로 기능한다고 보았습니다.
다만 프랑크 만케 역시 색채에 대한 지각 과정에는 의식적, 무의식적 지각 수준에서 많은 요소가 함께 작용하므로 색채 경험은 정확히 체계화하거나 범주화하기는 어렵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습니다.
◆ [1단계] 생물학적 반응(Biological Reactions to a Colour Stimulus)
1단계, 생물학적 반응입니다. '색 경험 피라미드(Colour Experience Pyramid)'의 가장 하위단계로 생물이 자신의 생존을 위해 색 자극을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종의 생존과 유지, 번식에 필수적인 신호로 색을 인식하고 사용하는 단계입니다.
◆ [2단계] 집단 무의식(Collective Unconscious)
2단계, 집단 무의식에 의한 반응입니다. '색 경험 피라미드(Colour Experience Pyramid)'의 두 번째 단계로 개인적 체험과는 달리 조상들의 색채 반응방식에 따라 반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카를 융(Carl Jung)이 분석심리학에서 사용한 개념으로 선천적으로 존재하는 무의식, 집단 무의식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 모든 사람들에게 존재하는 성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3단계] 의식적 상징화-연상(Conscious Symbolism-Associations)
3단계, 의식적 상징화-연상 단계입니다. '색 경험 피라미드(Colour Experience Pyramid)'의 세 번째 단계로 색채에 대한 특정한 연상을 갖는 것을 말합니다. 예컨대 빨강은 정열, 초록은 자연, 파란색은 하늘과 같은 식입니다.
◆ [4단계] 문화적 영향과 매너리즘(Cultural Influences and Mannerisms)
4단계, 문화적 영향과 매너리즘입니다. '색 경험 피라미드(Colour Experience Pyramid)'의 네 번째 단계로 종교, 신화, 의식, 문학 등 다양한 문화에 따른 색채 경험으로 이슬람 문화권에서 초록색을 좋아하고 중국인들이 황금색이나 빨간색을 좋아하는 것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 [5단계] 시대사조, 패션, 스타일(Influence of Trends, Fashion, Styles)
5단계, 시대사조, 패션, 스타일에 의한 영향입니다. '색 경험 피라미드(Colour Experience Pyramid)'의 다섯 번째 단계로 동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특정 색상에 대한 선호도나 시대정신을 반영합니다.
◆ [6단계] 개인적 관계성(Personal Relationship)
6단계, 개인적 관계성에 의한 색 경험입니다. '색 경험 피라미드(Colour Experience Pyramid)'의 가장 윗부분으로 색에 대해 개인이 갖고 있는 좋고 싫음에 대한 과거 내적 경험이나 선호를 뜻합니다.
/참고: ResearchGate web.
2023.11. 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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