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소설 시 독후감

[책] 사서삼경(1) 대학ㅣ자사, 동양고전연구회, 유교 경전 (민음사)

728x90
반응형


[책] 사서삼경(1) 대학ㅣ자사, 동양고전연구회, 유교 경전 (민음사)


<대학>은 <중용>, <논어>, <맹자>와 함께 유교 도덕철학의 근본서인 '사서'로 불리는 유교경전입니다. 사서 가운데 분량이 가장 적고 간단명료한 글입니다. 대학의 저자는 확실하지 않으며 여러 설이 있으나 공자의 손자 자사라는 견해가 현재 다수설입니다.

 

<대학>은 전체 10장 42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내용은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말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우리 자신의 고유한 본성을 갈고닦아 이상적인 인문 세계의 길을 제시해 주는 책이고, 다른 하나로는 최고 교육과정에서 지식인을 길러내는 교과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제가 고른 이 책은 동양고전연구회에서 해설한 역본입니다. 맨 앞부분에는 <대학>에 대한 전체적인 설명을 실어두었으며, 번역한 본문 내용은 본론으로 배치하고 맨 뒷부분에서는 한자어 원문과 해석을 병기하고 주석을 달았습니다.

 

마땅히 머물러야 할 지극한 선의 경지를 안 뒤에야 마음이 향할 방향이 정해지고 / 그런 뒤에야 마음이 흔들리지 않을 수 있으며 / 그런 뒤에야 어떤 상황에서나 편안할 수 있고 / 그런 뒤에야 일을 정밀하고 자세하게 처리하도록 생각할 수 있으며 / 그런 뒤에야 머물러야 할 곳을 얻을 수 있다.


 

이 때문에 군자는 자신이 먼저 선행을 한 다음에야 남에게 선행을 요구하고 / 자기에게 악행이 없게 한 뒤에야 남의 악행을 꾸짖는다 / 자기 몸에 자신을 미루어 남에게 미치는 덕을 간직하고 있지 않으면서 남을 일깨워 줄 수 있는 사람은 아직 없었다 / 그러므로 자기 나라를 다스림은 자기 집안을 정돈함에 달려있다. 

 

728x90

 

옛날에 자신의 밝은 덕성을 천하에 밝히고자 하는 사람은 먼저 자기 나라를 다스리고 / 자기 나라를 다스리고자 하는 사람은 먼저 자기 집안을 정돈하며 / 자기 집안을 정돈하고자 하는 사람은 먼저 자기 자신을 수양한다 / 자기 자신을 수양하고자 하는 사람은 먼저 자신의 마음을 바르게 하고 / 자신의 마음을 바르게 하고자 하는 사람은 먼저 자신의 뜻을 성실하게 하며 / 자신의 뜻을 성실하게 하고자 하는 사람은 먼저 자신의 앎을 넓히고 투철하게 한다 / 자신의 앎을 넓히고 투철하게 함은 사물의 이치를 궁구함에 달려 있다. 


'~하려면 ~을 먼저 하라.' 라는 식의 구조로 된 세 편의 가르침을 골라봤습니다. 사물의 근본 이치, 마땅하고 지극한 선의 경지를 먼저 터득한 후에 세상의 일에 관심을 가지라고 합니다. 근본을 바로 세우고 나부터 점검하라는 것인데 역시 진리는 속도가 빠르지 않습니다.  


2023.9. 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