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술] 문화 역사 문학 미술

입체주의·큐비즘 Cubism 이란? 화가 파블로 피카소 Pablo Picasso (ft.서양미술사)

728x90
반응형


입체주의·입체파·큐비즘 Cubism 이란? 화가 파블로 피카소 Pablo Picasso (ft.서양미술사)


입체주의(Cubism, 큐비즘)는 20세기에 가장 영향력 있는 미술 사조의 하나입니다. 1907년경 파블로 피카소(Pablo Picasso, 1881-1973)와 조르주 브라크(Georges Braque, 1882-1963)가 도입한 회화에 있어 혁명적인 접근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사물과 인물을 별개의 영역 또는 평면으로 분해하고 모아 조각화하고 추상화한 그림을 만들어냅니다. 파블로 피카소와 조르주 브라크는 화가가 여러 시점과 각도에서 느끼고 경험한 대상을 한 폭의 캔버스에 그려내 감상자가 생동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고자 했습니다.


출처: pixabay (Juan Gris 作)


입체파는 예술에서 시각적 현실을 처리할 수 있는 거의 무한한 새로운 가능성을 열었으며, 이후 구성주의(Constructivism)와 신조형주의(Neo-Plasticism) 같은 많은 추상 예술 양식의 출발점이 됩니다.



입체파는 초기 분석입체파(1908-1912, 분석적 큐비즘) 단계에서 후기에는 합성입체파(1912-1914, 종합적 큐비즘) 단계로 발전합니다.


출처: pixabay (Juan Gris 作)


분석입체파는 검은색, 회색, 황토색의 어두운 톤으로 평면과 선이 얽혀있습니다. 이 시기 피카소는 색채를 거의 쓰지 않고 마치 외과의사가 시체를 해부하는 것처럼 형태를 분석하는 방식을 추구합니다.


합성입체파는 더 단순한 모양과 밝은 톤의 색상이 특징입니다. 리얼리티 회복을 위해 콜라주 같은 기법이 도입되고 이것은 회화에 실제 물건을 포함시키는 아이디어의 시초가 됩니다.  


2023.2. 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