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술] 문화 역사 문학 미술

신조형주의 Neo-Plasticism 예술이란? 화가 피트 몬드리안 Piet Mondrian (ft.서양미술사)

728x90
반응형


신조형주의 Neo-Plasticism 예술이란? 화가 피트 몬드리안 Piet Mondrian (ft.서양미술사)


신조형주의(Neo-Plasticism)는 20세기 초, 1917년 네덜란드에서 시작된 예술 사조입니다. 신조형주의라는 표현은 네덜란드의 추상 미술 선구자인 피트 몬드리안(Piet Mondrian, 1872-1944)이 수평 및 수직선과 원색만을 사용하는 자신의 추상 회화에 사용한 용어입니다. 기하학적 추상주의 예술운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출처: pixabay


1917년 피트 몬드리안은 테오판두스부르흐와 의기투합하여 네덜란드에서 신조형주의 예술가 단체인 '데 스테일(De Stijl)'을 창립하고 같은 이름의 잡지를 발간합니다. 몬드리안은 이 잡지에 신조형주의의 이상과 개념을 제시하게 됩니다. 


신조형주의 예술가들은 영적인 조화와 질서가 담긴 새로운 유토피아적 이상을 표현하기 위해 이러한 양식을 택합니다. 형태와 색상을 본질적 요소로 단순화하고 순수한 추상성과 보편성을 추구합니다. 즉 곧은 선(수직선 수평선)과 명료한 원색을 통해 고유한 표현을 찾고자 했습니다. 신조형주의는 건축과 회화에서 궁극적인 단순함과 추상성을 추구하며, 대칭을 피하고 대조를 활용하여 미적 균형을 달성합니다.



출처: pixabay


이후 미술뿐만 아니라 많은 예술가들이 신조형주의의 기본 개념을 따라 작업했습니다. 피트 몬드리안은 회화 작업을 지속했고, 리트펠트는 이 원리에 따라 가구를 디자인하고 슈뢰더 주택(Schroderhuis, 1924)을 건축하기도 합니다. 건축 분야에 신조형주의가 끼친 영향은 오랫동안 중요하게 남아 있습니다. 또한 패션, 조각, 도시 계획, 인테리어 디자인, 산업 디자인, 음악 등 다양한 예술 형식에도 큰 영향을 끼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2017년에 '데 스테일(De Stijl)' 창립 100주년을 기념하여 주한 네덜란드 대사관에서 신조형주의 전시가 열렸습니다.


출처: pixabay


2023.2. 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