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심리 운동 영양

간기능 검사 LFTㅣ종류와 의미 (aka. AST, ALT, ALP, GGT)

728x90
반응형


간기능 검사 Liver function tests(LFT)ㅣ종류와 의미


◆ 간기능 검사(LFT)

 

간기능 검사에는 아미노전이효소(Aminotransferase: AST, ALT), 알칼리성 포스파타아제(Alkaline Phosphatase, ALP), 총 단백(total protein), 알부민(albumin), 빌리루빈(bilirubin) 등 생화학적 검사가 있으며 프로트롬빈 시간(prothrombin time)은 간질환의 중증도를 반영하는 검사입니다. 

 

반응형

 

◆ 간기능 검사의 종류 및 의미

 

아미노전이효소(Aminotransferase: AST, ALT)

 

아미노전이효소에는 AST(Aspartate aminotransferase)와 ALT(Alanine aminotransferse)가 있습니다. 이 중 ALT는 주로 간세포의 세포질에 존재하고 AST는 심장, 간, 횡문근, 신장, 적혈구의 세포질과 미토콘드리아에 분포합니다. AST와 ALT는 간 손상 시 혈청 내로 유출되며, ALT가 AST보다 간 손상에 더 특이적입니다. AST/ALT ratio는 기저질환 추정에 유용한데 바이러스 간염, 비알콜성 지방간 등 대부분의 간질환에서 이 비율은 1 미만입니다. 간경화증에서  AST/ALT ratio가 상승할 수 있으며, 근육손상, 심근경색, 용혈성 질환 등에서도 이 비율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알칼리성 포스파타아제(Alkaline Phosphatase, ALP)

 

ALP는 간, 뼈, 백혈구, 장, 혈청 태반 등에 분포하며 대부분은 간과 뼈에서 유래합니다. 성장기 아동과 임산부에서 정상보다 3배까지 증가할 수 있으며 지방식 후에도 증가할 수 있으므로 공복에 측정합니다. 이 효소는 담즙 정체 시 수치가 증가합니다. 2~3배 정도의 상승은 간염이나 간경변 등 모든 간질환에서 나타날 수 있으나, 그 이상은 간내 담즙 정체나 간외 담관 폐색, 종양 등의 침윤성 간질환을 의심하여야 합니다. 

 

감마글루타밀전이효소(γ-amma glutamyl transpeptidase, GGT)

 

혈청 GGT의 대부분은 간, 담관 상피세포에 분포합니다. 이 효소는 알코올이나 항경련제 등의 약물에 의해 유도됩니다. ALP처럼 담즙 정체 시 주로 증가하여 ALP의 증가가 간질환에 의한 것인지 감별하는데 유용합니다. 특히 GGT/ALP ratio가 2.5이상이면 알코올 남용을 의미합니다. 

 

빌리루빈(Bilirubin)

 

비포합형, 간접(unconjugated, indirect) 빌리루빈과 포합형 직접(conjugated, direct) 빌리루빈이 있습니다. 간접 빌리루빈은 간세포 내로 섭취되어 포합 과정 후 직접 빌리루빈 형태로 담관으로 배설되는데 이 과정에 장애가 발생하면 혈청 빌리루빈이 증가합니다. 직접 빌리루빈은 신장으로 배설되므로 빌리루빈 증가를 동반한 간담관계 질환에서는 소변색이 짙어지며 소변에 빌리루빈이 검출됩니다. 여러 간질환에서 혈청 빌리루빈 수치가 높을수록 예후가 나쁘며, 만성 간질환의 중증도를 평가하는 MELD 점수에도 빌리루빈 수치가 반영됩니다. 

 

알부민(Albumin)

 

알부민은 간세포에서 합성되며 간기능 부전이 있는 경우 알부민 합성이 감소합니다. 다만 영양결핍, 장이나 신장으로 알부민이 소실되는 경우에도 저알부민혈증이 초래되므로 간질환에 특이하지는 않습니다. 알부민의 반감기는 약 20일이므로 급성 간질환보다는 만성 간질환에서 예후 인자로 유용합니다. 

 

프로트롬빈 시간(Prothrombin time, PT)

 

PT는 혈액응고 시간, 즉 프로트롬빈이 트롬빈으로 전환되는 속도를 말합니다. 비정상적으로 PT가 지연된 경우 간질환, 비타민 K 결핍, 혈액응고 인자의 선천성 결핍 등을 감별해야 합니다. 혈액응고 인자의 반감기가 최대 6시간으로 짧으므로 급성 간부전 환자의 간기능 변화 평가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 간기능 검사 이상의 유형별 감별

 

간세포 손상형(hepatocellular necrosis)

 

주로 아미노전이효소가 상승하고 ALP는 3배 미만입니다. 간세포 손상형 소견을 보일 때는 아미노전이효소의 상승 정도 및 속도, AST/ALT ratio, 다른 검사 소견의 이상 및 임상 소견을 종합하여 판단합니다. 

 

담즙 정체형(cholestasis)

 

담즙 정체는 담즙 흐름의 장애로 ALP 및 빌리루빈의 상승과 황달, 가려움증 등의 증상이 특징입니다. 간외 담관 폐색이 대표적이지만 알코올성 간질환, A형 간염, 말기 간질환, 약물 등으로 초래될 수도 있습니다. 간내 담즙 정체인지 간외 인지 구별하는 게 중요합니다. 

 

간 침윤형(infiltration)

 

알칼리성 포스파타아제와 GGT가 현저히 상승하고 빌리루빈은 정상이거나 약간 상승합니다. 대표적인 침윤형 간질환인 원발성 또는 전이성 간암을 확인합니다. 간생검을 통한 조직 소견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간 침윤성 양상을 보이면서 육아종을 형성하는 림프종, 결핵, 진균감염, 매독 등이 있습니다. 


2023.1. 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