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심리 운동 영양

위 stomachㅣ위장 구조와 기능, 관련 질병, 인체해부도

728x90
반응형

위 stomachㅣ위장 구조와 기능, 관련 질병, 인체해부도


◆ 위 stomach

 

속이 쓰리다, 소화가 안 된다, 속이 메스껍다, 속이 더부룩하다 등의 표현을 일상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이 표현들 속에 등장하는 소화기계 장기가 바로 위(stomach)입니다. 여러 소화기계 기관들 중 위(stomach)에 관련된 말들이 많고 그래서 우리에게도 친숙한 소화기관입니다.

 

위는 소화관의 일부분으로 식도와 소장의 샘창자(십이지장)를 이어주는 복강 내 빈 주머니입니다. 소화관이라는 표현에서 알 수 있듯 위는 구강으로 들어온 음식물이 지나가는 통로 역할을 주로 하는데, 위에 음식물을 잠시 저장하면서 일부 소화작용을 거쳐 소장으로 내려보내 소화할 수 있도록 하는 일을 맡고 있습니다. 

 

위는 한번에 1.5L~2L의 음식물을 담을 수 있는 주머니라고 보면 됩니다. 위벽에서 위액이 나와 음식물과 섞여 소화를 시킵니다. 위액의 산성도는 매우 높아 위를 녹일 수도 있지만 위 내벽은 막으로 보호되어 있습니다.

 

반응형

 

◆ 위의 구조

 

위는 근육으로 구성되어 있어 음식물을 섞고 밀어내는 운동을 하게 됩니다. 만약 소화할 수 없는 이물질이 들어오거나, 너무 많이 먹은 경우 위는 분문부의 괄약근을 열고 주위의 근육을 수축하여 음식물을 분문 밖으로 밀어내게 되는데, 이 과정이 구토입니다.  

출처: pixabay

 

위 그림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위치는 식도와 샘창자(십이지장) 사이에 있으며, 왼쪽 상복부 복강 내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위의 가장 윗부분은 횡경막(가로막) 아래와 닿아있으며 위의 뒤편으로는 췌장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위는 들문(분문부)-위바닥(기저부)-위몸통(체부)-날문방(전정부)-날문부분(유문부)로 나뉩니다.

 

출처: 생명과학대사전

 

들문은 식도조임근(식도괄약근)과 맞닿아 있으며 음식물이 식도에서 위로 들어가는 통로입니다. 위바닥은 왼쪽으로 누웠을 때 가장 아래에 위치하게 되는 부위로 식도를 지나온 음식물이 잠시 저장되는 공간입니다. 위 몸통은 위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위의 중심부에 해당합니다. 위몸통에는 세로방향의 주름이 있는데 이 주름이 위의 표면적을 넓혀주는 역할을 하고 있어 음식물이 차 있을 때는 주름이 펴지고, 음식물이 없을 때 주름이 뚜렷해집니다. 날문부분은 위의 가장 아랫부분으로 소화된 음식물을 샘창자(십이지장)로 넘겨주는 역할을 합니다. 위몸통과 날문부분 사이를 날문방이라고 하며 위궤양이나 위염이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부위입니다. 

 

 

◆ 위의 기능

 

위의 기능으로는 기계적인 소화작용, 위산을 이용한 살균작용, 펩신을 통한 단백질 분해작용을 들 수 있습니다. 위벽을 구성하는 근육의 수축작용으로 식도를 거쳐 위로 내려간 음식물은 위바닥에서 섞이고, 위몸통을 지나면서 음식물은 일부 소화작용을 거치게 됩니다. 이후 날문조임근(유문괄약근)을 지나 십이지장으로 넘어갑니다. 음식물의 양과 성분에 따라 다르지만 위가 식도에서 넘어온 음식물을 십이지장으로 보내기까지는 짧게는 40분, 길게는 수시간이 소요됩니다.

 

위액의 분비와 위 운동은 자율신경계와 호르몬이 관여합니다. 위에 분포하는 자율신경 중 부교감신경은 위 운동과 위액 분비를 자극하고, 교감신경은 반대로 억제작용을 합니다. 신경쓰는 일이 있거나 갑작스러운 스트레스 상황에(교감신경 항진) 소화가 잘 되지 않는 것은 이러한 이유 때문이겠지요. 

 

◆ 위와 관련된 질병

 

위와 관련된 질병으로는 위염, 위궤양, 위암, 위선종,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감염 등이 있으며, 진단검사로는 위내시경, 위조영술, 복부 CT촬영 등이 있습니다. 

 

/ 참고: 서울대학교병원, 생명과학대사전


2021.11. 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