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사회 과학 경제 법

히포크라테스 선서(Hippokratic Oath)와 제네바 선언(Declaration of Geneva)

728x90
반응형


히포크라테스 선서(Hippokratic Oath)와 제네바 선언(Declaration of Geneva)


◆ 히포크라테스(Hippokrates of Kos)

 

히포크라테스(Hippokrates of Kos, BC460-370)는 '의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고대 그리스의 의사입니다.

 

히포크라테스는 당시 점술가나 철학자에 의해 다루어졌던 의술을 따로 분리해 내 '의사'라는 직업을 만들었습니다. 이전의 이론들을 정리하여 직접 시행해 보고, 환자를 치료한 것을 기록하고, 히포크라테스 선서를 만들어 치료 의학의 토대를 세웠습니다. 

 

728x90

 

히포크라테스 선서(Hippokratic Oath)

 

히포크라테스(Hippokratic Oath)는 의사들이 취하는 역사적인 윤리 선서입니다.

 

이 선언문은 BC 5세기에서 3세기 사이에 이오니아 그리스어로 작성되었으며, 고대 그리스 의사 히포크라테스가 저술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사본은 AD 10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가며 이 판본은 현재 바티칸 도서관에 보관되어 있습니다.

 

ㅣ주요내용 요약

 

나는 최대한의 능력과 판단력에 따라 환자에게 유익이 되는 식이요법을 사용할 것이며, 해를 끼치거나 불의를 행하지 않을 것이다. 나는 누구에게도 독약을 투여하지 않을 것이며, 그렇게 하도록 제안하지도 않을 것이다.

 

(환자에게 유익을 주고 해를 끼치지 않을 것)

 

내가 들어가는 집은 어디든지 병든 자를 도우러 들어갈 것이며, 모든 고의적인 악행과 해를 끼치는 것, 특히 남자나 여자의 몸을 학대하는 것을 삼갈 것이다.

 

pixabay

 

(인간의 몸을 학대하지 않을 것)

 

그리고 내 직업을 가지고 있는 동안 보거나 듣는 것이 무엇이든 거룩한 비밀로 간직하면서 결코 누설하지 않을 것이다.

 

(직업상 비밀을 지킬 것)

 

내가 이 맹세를 깨뜨리고 나 자신을 저버린다면 그 반대가 내게 닥치기를 바란다.

 

(어길 시 처벌)

 

반응형

 

제네바 선언(Declaration of Geneva): 현대판 히포크라테스 선서(Hippokratic Oath)

 

오늘날 의과대학 졸업식에서 하는 히포크라테스 선서는 2500년 전 만들어진 원문이 아니라 현대 실정에 맞춰 개정된 일명 '제네바 선언(Declarationn of Geneva)'입니다. 1948년 제22차 세계의사협회에서 개정되었으며 직전 제2차 세계대전에서 행해졌던 나치의 비윤리적 인체실험 범죄가 개정의 주된 배경이 되었습니다. 이후에도 여러 차례 수정을 거치고 있습니다.

 

ㅣ주요내용 요약

 

나의 생애를 인류 봉사에 바칠 것을 엄숙히 서약하노라.

 

나는 환자의 건강과 생명을 첫째로 생각하겠노라. 나는 환자가 나에게 알려준 모든 것에 대하여 비밀을 지키겠노라.

 

pixabay

 

나는 인종, 종교, 국적, 정당관계, 사회적 지위 여하를 초월하여 오직 환자에 대한 나의 의무를 지키겠노라.

 

나는 인간의 생명을 그 수태된 때로부터 더없이 존중하겠노라. 

 

오늘날의 히포크라테스 선서(Hippokratic Oath)

 

오늘날 히포크라테스 선서는 국가별, 심지어는 대학별로 실정에 맞는 조금씩 다른 수정된 '히포크라테스 선서'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히포크라테스 선서(Hippokratic Oath)'라는 용어의 상징성을 인정하여 여전히 의사들의 윤리 선언문에 이 용어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참고: Wikipedia


2024.4. 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