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 국제 이슈 외국어

클라우디아 골딘 Claudia Goldinㅣ2023 노벨경제학상

728x90
반응형


클라우디아 골딘 Claudia Goldinㅣ2023 노벨경제학상


◆ 2023년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

: 클라우디아 골딘(Claudia Goldin)

 

ㅣ출생

 

1946년 5월 14일, 미국 뉴욕(Newyork, US)

 

ㅣ수상 이유

 

"For having advanced our understanding of women's labour market outcomes" (여성의 노동 시장 성과에 대한 이해를 높인 공로)

 

728x90

 

◆ 클라우디아 골딘(Claudia Goldin)에 대하여

 

2023년 노벨 경제학상은 미국 하버드대 경제학 교수인 클라우디아 골딘(Claudia Goldin)이 수상했습니다. 수세기에 걸친 여성의 소득과 노동시장 참여에 대한 최초의 포괄적인 설명을 제공한 공로이며, 클라우디아 골딘의 연구는 남아 있는 성별 격차의 주요 원인을 밝히고 있습니다. 

 

여성은 전 세계 노동 시장에서 매우 과소 평가되고 있으며, 일할 때 남성보다 소득이 적습니다. 클라우디아 골딘은 미국 기록보관소를 뒤져 200년 이상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시간의 변화에 따라 소득과 고용률에 있어 성별 차이가 어떻게, 왜 변해왔는지 입증해 냅니다. 

 

20세기 동안 여성의 교육 수준은 지속적으로 증가했으며 현재 대부분의 고소득 국가에서는 여성의 교육 수준이 남성보다 훨씬 높습니다. 20세기의 근대화, 경제 성장, 여성 취업 비율 증가에도 불구하고 오랜 기간 동안 성별 소득 격차는 거의 좁혀지지 않았습니다.

 

역사적으로 소득의 성별 격차의 대부분은 교육과 직업 선택의 차이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클라우디아 골딘은 이러한 소득 차이의 대부분이 현재 같은 직업에 종사하는 남성과 여성 사이에 발생하며, 이는 주로 첫 아이의 출생과 함께 발생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부부가 아이를 낳으면서 '가차 없는 밀도로 불규칙한 일정에 대응해 가며 장시간 일할 것을 요구하고, 그 대가로 높은 보수를 지급'하는 일자리ㅡgreedy work(탐욕스러운 일자리)ㅡ에 주로 남성이 남고, 여성은 아이에게 급한 일이 생겼을 때 언제든 사무실을 떠날 수 있는 유연한 일자리일정 조정이 자유롭고 보수는 적은ㅡ에 머무는 분업을 하게 되면서 소득 격차가 커진다는 설명입니다.  

 

반응형

 

◆ 역대 노벨 경제학상 여성 수상자 

 

노벨 경제학상 55년 역사에서 총 93명의 수상자가 배출됩니다. 그 가운데 여성 수상자는 총 3명으로 클라우디아 골딘(Claudia Goldin)이 세 번째입니다. 앞서 수상한 여성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는 2009년 엘리노어 오스트롬 교수, 2019년 에스터 뒤플로 교수가 있습니다.  

 

◆ 노벨 경제학상 위원회 의장 야콥 스벤손(Jakob Svensson)의 의견

 

"Understanding women’s role in the labour is important for society. Thanks to Claudia Goldin’s groundbreaking research we now know much more about the underlying factors and which barriers may need to be addressed in the future"

 

(노동에서 여성의 역할을 이해하는 것은 우리 사회에 중요합니다. 클라우디아 골딘(Claudia Goldin)의 획기적인 연구 덕분에 우리는 이제 근본적인 요인과 미래에 해결해야 할 장벽에 대해 훨씬 더 많이 알게 되었습니다.)

 

 

/참고: The Nobel Prize, 한겨레신문, 썸네일 이미지=챗gpt


2024.4. 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