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사회 과학 경제 법

자동차보험료 줄이는 팁ㅣ운전경력인정제도

728x90
반응형


자동차보험료 줄이는 팁ㅣ운전경력인정제도


자동차보험을 처음 가입하면 최대 요율이 적용되어 보험료가 높게 책정됩니다. 운전경력이 쌓일수록 자동차보험료는 할인되는데요. 간혹 운전 경력은 있는데 국내 자동차보험 가입을 본인 명의로 한 이력이 없어 초보운전자와 동일한 높은 요율의 보험료가 부과되기도 합니다. 이럴때 유용한 팁입니다. 

 

가족명의의 자동차 보험에 추가 운전자로 등록한 경우, 군대에서 운전병을 오래한 경우, 유학시절 해외자동차보험을 가입했던 경우, 개인택시운전으로 일반 자동차보험 가입 이력은 없는 경우 등 다양한 사례가 있을텐데요. 이러한 경우 운전경력을 100%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즉, 보험료 할인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반응형

 

가입(운전)경력인정제도 라는 것인데요.

보험회사는 자동차보험 가입자의 보험가입경력이 적으면 사고위험이 높은 점을 고려해 최초 가입자에게는 할증(보험개발원 참조요율서 기준 최대 50%)된 보험요율(가입경력요율)을 적용하고 이후 매년 요율을 낮춰서 3년이 경과하면 할증된 가입경력요율을 더 이상 적용하지 않습니다. 

 

이때 보험가입자가 신규로 보험에 가입하더라도 군 운전병, 해외 자동차보험 가입 등 과거 운전경력을 보험가입경력으로 인정(최대 3년) 받아서 할증된 가입경력요율을 낮출 수 있는데, 이것을 <가입(운전)경력인정제도>라고 합니다. 따라서 본인 명의로 자동차보험에 가입한지 3년이 경과하지 않은 사람은 할증된 가입경력요율을 적용받을 수 있으므로 보험회사 콜센터 등을 통해서 운전경력 인정을 신청할 필요가 있습니다.

 

출처: 금융감독원

 

이 제도를 활용하는 경우 30% 이상 보험료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차량이 소형이면서 연식이 오래될수록 보험료가 절약되는데요. 이때 보험료는 최대 30%이상 절약됩니다. 

 

 

운전경력 인정을 받을 수 있는 5개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군대에서 운전병으로 복무한 경우

2. 관공서, 법인체 운전직 직원으로 근무한 경우

3. 해외 자동차보험 가입한 이력이 있는 경우

4. 택시, 버스, 화물차 공제조합 가입 이력이 있는 경우

5. 가족 등의 자동차보험에서 추가 보험가입경력 인정대상자(종피보험자)로 등록된 경우 

 

이러한 제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동차보험 신규 가입자 중 군 운전병 복무경력 인정을 신청하지 않은 사람이 최근 3년 추산 5만여명에 달할만큼 제도의 혜택을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꼭 보험가입시 운전경력 인정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금융감독원

 

또한 1년 미만의 운전경력이라도 합산하여 경력 산정 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예컨대 운전병으로 4개월 근무, 해외 자동차보험 8개월 가입이라면 총 12개월, 1년의 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운전경력 인정 신청 방법 및 필요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신청은 전화로도 가능하며 보험회사 콜센터 등을 통해 할 수 있습니다. 신청시 필요한 경력입증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해당 서류를 발급하는 곳도 아래 표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출처: 금융감독원>

 

신청의 경우 보험가입 후에도 언제든 할 수 있습니다. 보험가입 시 신청을 깜빡한 경우 보험기간 중이나 종료 후에도 언제든지 신청할 수 있으며, 보험료 납부 후 운전경력을 인정받아 보험료가 줄어든 경우 과납보험료를 소급하여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2021.9. 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