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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소설 시 독후감

기욤 뮈소(Guilaume Musso)의 「인생은 소설이다」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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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욤 뮈소(Guilaume Musso)의 「인생은 소설이다」를 읽고 


프랑스의 소설가 기욤 뮈소(Guilaume Musso, 1974)의 2020년 작품 <인생은 소설이다 La Vie est un roman>입니다. 기욤 뮈소는 거의 매년, 심지어는 한 해에 두 편의 소설을 발표하기도 하는 성실(?!)한 작가 가운데 한 명입니다. 비슷하게 다작하는 작가로 제가 좋아하는 아멜리 노통브(Amelie Nothomb, 1967)가 있습니다. 마침 두 작가 모두 프랑스에서 활동하고 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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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은 소설이다>, 이 작품은 철학적인 상상력에서부터 출발합니다. 내가 실제라고 여기며 살아가는 이 세계가 가상의 세계는 아닐까에 대한 의문입니다. 인생이 소설이라면 작가는 나인가 혹은 제삼의 다른 존재인가 역시 당연스럽게 뒤따르는 의문이 되겠지요.  

 

 

소설 속 소제목이 시작될 때마다 유명인들의 어록이 함께 실려 있는데 그걸 찾아보는 재미도 있습니다. 

 

당신 안에서 글쓰기의 취기를 유지하라. 그러면 당신은 현실이 지닌 파괴적인 위력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_레이 브래드베리

 

주인공은 세 편의 소설을 발표한 플로라 콘웨이입니다. 집에서 숨바꼭질 놀이를 하던 도중 플로라의 딸 캐리가 실종되고 이후 갈피를 잡기 어려운 이야기들이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 벌어집니다. 열아홉 편의 소설을 모두 성공시킨 로맹 오조르스키 역시 등장인물로 나옵니다. 음. 흥미진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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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의 마지막까지 독자의 시선을 붙잡아두는 기욤 뮈소만의 매력이 이 책에도 있습니다. 

 

현실 세계와 픽션 세계라? 나는 평생토록 현실과 픽션의 경계가 대단히 모호하다고 생각해왔다. 픽션보다 더 진실에 가까운 건 없으니까. 인간이 현실 속에서만 살고 있다고 생각하는 건 착각이다. _본문 가운데 


우리가 아는 것이 무엇이고 그렇지 않은 게 무엇인지 알 수 있는 존재일까요. 기욤 뮈소는 <인생은 소설이다>에서 그러한 질문을 던지고 있습니다.

 

 

사람들을 이해하는 것이 인생사의 본질은 아니다. 인생사란 사람들에 대해 오해하고, 계속 잘못 알고, 언제까지고 집요하게 그릇된 판단을 하고, 신중하게 다시 생각해보고 나서 또다시 오해하는 것이다. _필립 로스

 

<인생은 소설이다>를 잘 정리해주고 있는 문장입니다. 게다가 첫 번째 단어 '사람'을 다른 대상으로 대체해도 문장의 의미는 틀림이 없습니다. 명언입니다. 인간으로서 겸손 말고 할 수 있는게 무엇이 있을까요. 


2024.5. 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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