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경] 반려동물 자연

펭귄(Penguin)에 관한 흥미로운 사실 10가지ㅣ동물 이야기

728x90
반응형


펭귄(Penguin)에 관한 흥미로운 사실 10가지ㅣ동물 이야기


1. 펭귄은 이빨이 없다. 

 

펭귄(Penguin)은 이빨이 없습니다. 대신 입천장에 고양이의 혀와 비슷한 형태의 톱니 모양 융기가 있어 음식물을 부수는 데 사용합니다. 

 

pixabay

 

 

2. 펭귄이 처음 발견된 곳은 호주입니다. 

 

빙하가 있는 남극에서 펭귄이 처음 유래했을 듯하지만 최근 연구에 따르면 오늘날 펭귄의 조상은 약 2,200만 년 전 호주와 뉴질랜드 해안에서 처음 발견되었습니다. 

 

728x90

 

3. 가장 큰 펭귄은 키가 1m 20cm에 달하고 가장 작은 펭귄은 30cm에 불과합니다. 

 

현존하는 가장 큰 펭귄은 황제 펭귄(The Emperor Penguin)으로 키가 1m20cm에 달합니다. 뉴질랜드에서 발견되는 화석을 근거로 하면 인간 정도 크기의 펭귄도 살았으며 약 3천만 년 전에 존재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호주와 뉴질랜드 해안에서 발견되는 리틀 펭귄(The Little Penguin)은 키가 30cm에 불과합니다. 몸집이 작은 리틀 펭귄은 대부분의 시간을 바닷가에서 장난을 치며 보냅니다. 

 

4. 전세계에 18종의 펭귄이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펭귄 종의 수는 17종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 수가 2006년에 18종으로 변경되었는데 록호퍼 펭귄이 남부 록호퍼 펭귄과 북부 록호퍼 펭귄 두 가지 별개의 종으로 인식되었기 때문입니다. 이후 과학자들은 더 많은 종이나 아종이 있을 수 있다는 가정 하에 펭귄을 더 자세히 살펴보고 있습니다. 

 

pixabay

 

 

5. 펭귄은 날 수 없는 새입니다. 

 

펭귄은 포유류로 새에 속합니다. 대신 펭귄의 날개는 하늘을 나는 데 사용되지 않으며 물속에서 수영을 하는데 특화되어 있습니다. 

 

6. 펭귄은 남반구에서만 발견됩니다. 

 

펭귄은 빙하가 있고 추운 곳이면 어디서나 발견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주로 남반구 전역의 다양한 기후 지대에서 서식합니다. 특히 펭귄이 많이 사는 곳은 남극 대륙입니다. 오직 갈라파고스 펭귄만이 적도 북쪽에서 발견되었습니다. 

 

반응형

 

7. 펭귄은 배변 활동 시 분비물을 강한 압력으로 발사합니다.

 

독일의 빅토어 베노 마이어로쇼프(Victor Benno Meyer-Rochow) 박사 연구팀은 펭귄의 분변 활동을 관찰해 이들이 항문에서 대략 60킬로파스칼의 압력으로 분비물을 발사한다는 결과를 발표합니다. 이 압력은 인간보다 최대 8배 강한 힘이라고 합니다. 

 

8. 펭귄은 모성 본능이 매우 강합니다.

 

펭귄은 알을 적게 낳는 습성 때문인지 모성 본능이 강한 편입니다. 새끼를 천적에게 잃어버린 어미 펭귄이 다른 펭귄의 새끼를 납치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는 유전자를 퍼뜨리기 위한 본능에 기인한 것이 아니라 순수하게 감정적인 이유라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pixabay

 

 

9. 펭귄은 수컷이 암컷보다 적습니다.

 

펭귄은 수컷의 개체수가 암컷보다 적기 때문에 짝짓기 철이 되면 암컷 여러 마리가 수컷 한 마리를 놓고 싸우기도 합니다. 이후 짝짓기 시즌이 지나면 펭귄은 일부일처제로 돌아갑니다. 

 

10. 펭귄은 멸종 위기 조류입니다. 

 

아프리카 펭귄(The African Penguin)과 갈라파고스 펭귄(The Galapagos Penguin)은 최근 몇 년 급격한 개체 수 감소를 보이고 있어 멸종 위기에 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세계에서 알바트로스(Albatross) 다음으로 두 번째로 멸종 위기에 처한 조류 그룹입니다. 가장 큰 요인은 당연히 기후 변화로 인해 급변하는 해양 조건이라 할 수 있습니다.


2024.5. 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