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 국제 이슈 외국어

인도 힌두교 카스트 제도 Caste systemㅣ과거와 현재

728x90
반응형


인도 힌두교 카스트 제도 Caste systemㅣ과거와 현재


래티샤 콜롱바니(Laetitia Colombani)의 소설 <세 갈래 길 La Tresse>에 달리트(Dalit)에 속하는 불가촉천민 스미타가 주인공으로 나옵니다. 현재는 사라진 것으로 여겼던 인도의 카스트 제도가 여전히 작동하는지 궁금해서 자료를 찾아봤는데 제가 잘못 알고 있는 부분이 꽤 있네요.    

 

 

◆ 인도 힌두교 카스트 제도(Caste system)

 

인도의 카스트 제도(Caste system)는 힌두교도들을 계급화한 것으로 피부색이나 직업에 따라 크게 브라만, 크샤트리아, 바이샤, 수드라로 나뉩니다. 최하층 계급으로는 카스트에도 속하지 못하는 불가촉천민(untouchable) 달리트(Dalit) 또는 아흐후트(Achhoot)가 있습니다. 

 

 

wikimedia commons

 

교사, 지식인, 승려계급 브라만(Brahman)

군인, 통치계급 크샤트리아(Kshatriya)

상인계급 바이샤(Vaisya)

천민계급 수드라(Shudra)

 

4개의 주요 카스트는 약 3,000개의 카스트와 25,000개의 하위 카스트로 세분화하며 주로 직업에 따라 구분됩니다. 

 

728x90

 

◆ 카스트 제도의 탄생

 

카스트 제도의 탄생은 최소 기원전 100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힌두교 율범에 관한 가장 권위 있는 책으로 알려진 Manusmriti에서는 "카스트 제도를 사회의 질서와 규칙의 기초로 인정하고 정당화한다."라고 되어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최상위 카스트인 브라만을 힌두교의 신인 브라마(Brahma)에서 유래했다고 믿습니다. 

 

아리안 족이 인도를 정복한 후 소수집단인 지배계급이 피지배계급에 동화되는 것을 막기 위한 목적에서 시작되었다는 견해도 있습니다. 

 

 

◆ 카스트 제도의 역사

 

카스트 제도 초기에는 그다지 엄격하지 않았으나 오랜 역사적 흐름과 함께 다른 카스트와의 결혼 불허 등 수많은 금기가 생겨나고 그것이 사회규범으로 굳어지게 됩니다. 이후 엄격한 카스트 제도 하에서는 인도인들은 자기가 속한 카스트의 행위규범을 준수해야만 했습니다. 

 

역사가들의 말에 따르면 18세기까지 인도인들에게 카스트의 공식적 구분이 그다지 중요하지 않았고, 사회적 정체성도 훨씬 유연했으며, 다른 카스트로 이동도 쉬웠습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영국 식민지 시절 인도를 쉽게 통치할 수 있는 관습법을 가진 단일 사회를 만들기 위해 카스트 제도를 사용하게 되었고 이후 엄격한 경계가 설정된 것으로 보는 견해도 있습니다. 

 

1947년 영국으로부터 독립한 인도는 차별적 신분제도를 없애기 위해 1948년 카스트에 근거한 차별을 금지합니다. 또한 1950년 공공 부문에 하층 계급을 일정 비율 고용해야 한다는 소위 쿼터제를 헌법에 포함시키기도 했습니다. 

 

부산외대 이광수 교수는 NEWSTOF 칼럼에서 인도의 카스트 제도에 대해 "카스트 제도는 폐지되지 않았다"라며 다만 카스트에 따른 차별을 금지하고 있을 뿐이라고 명확히 설명합니다. 

 

반응형

 

◆ 카스트 제도의 작동

 

특히 인도의 농촌 공동체는 오랫동안 카스트에 기초해 형성되었습니다. 상층 카스트와 하층 카스트는 분리된 지역에서 거주했으며 우물도 공유하지 않았습니다. 브라만은 수드라에게 음식이나 음료를 받아먹지 않고, 결혼도 같은 카스트 내에서만 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계급제도는 인도 사회를 안정시키고 결속시키는 데 도움이 되기도 했으나, 인권을 침해하고 사회 발전을 정체시켜 활력을 잃게 한 부정적 영향이 큽니다. 

 

 

◆ 카스트 제도 차별 철폐 운동

 

마하트마 간디를 비롯한 사회개혁운동가들이 불가촉천민에 대한 사회적 차별 철폐를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불가촉천민을 하리잔(Harijan: 신의 자녀)이라 부르며 이들이 힌두 사원에 출입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인권 보호에 앞장섰습니다.

 

 

◆ 오늘날의 카스트 제도

 

수천년 간 인도인의 생활을 규율해 온 카스트 제도는 현재 법적으로 차별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앞서 말한 대로 카스트 제도 자체가 폐지된 것은 아닙니다. 또한 근대화 및 교육의 영향으로 카스트 개념은 점차 약화하고 있으나 시골지역 등에서는 여전히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관습으로 존재하고 있습니다.

 

오늘날에도 50~60대들은 자녀들이 동일한 카스트의 배우자를 만나기를 바라며 카스트가 다르다는 이유로 연인들이 종종 헤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인도인들은 성(surname)을 통해 카스트를 대략 유추할 수 있으므로 보이지 않는 차별이 여전히 존재합니다. 

 

 

/참고: NEWSTOF,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BBC News


2024.2. 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