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술] 문화 역사 문학 미술

[그리스신화] 헤파이스토스 Hephaistusㅣ대장장이 기술 공예 불의 신

728x90
반응형


[그리스신화] 헤파이스토스 Hephaistusㅣ대장장이 기술 공예 불의 신


헤파이스토스 Hephaistus

 

헤파이스토스는 고대 그리스의 공예와 야금, 불의 신입니다. 올림푸스 산 신들의 대장장이로 그들을 위해 웅장한 집, 갑옷, 기발한 장치 등을 만들었습니다. 헤파이스토스는 한쪽 다리에 장애가 있는 불구로 뛰어난 손재주가 있었으나 외모가 못생긴 신입니다. 그의 출생에 관해서는 제우스와 헤라의 아들이라는 설과 헤라가 혼자 낳은 아들이라는 설이 있는데 호메로스에서는 두 번째 설을 따릅니다. 

 

728x90

 

◆ 신체장애

 

그리스 신화에서 헤파이스토스는 추악한 외모로 그의 어머니 헤라에 의해 하늘에서 쫓겨나 바다에 떨어지게 되고 그때 사로 불구가 되었다고 합니다. 테티스(Thetis, 바다의 여신)의 보살핌을 받아 섬의 화산에 작업장을 짓고 불멸의 밝은 청동집에 살며 야금의 걸작을 만들어냅니다. 호메로스는 헤파이스토스를 '절름발이 신'으로 묘사하고 있습니다. 

 

 

◆ 손재주 

 

천재적인 장인인 헤파이스토스는 제우스의 왕홀과 방패(The Sceptre & Aegis of Zeus), 헤르메스의 투구(Helmet of Hermes), 헤라의 비밀 잠금 문을 만들고, 사랑스러운 첫 번째 여성 판도라(Pandora)까지 점토로 빗어냅니다. 또한 자신을 위해 말을 할 수 있고 지능이 뛰어난 황금 하녀, 파이아키아의 왕 알키노스를 위한 감시견도 제작합니다. 

 

반응형

 

◆ 아프로디테와의 결혼 에피소드

 

헤파이스토스는 뛰어난 손재주에도 불구하고 추한 외모와 불구로 아내가 없었습니다. 올림푸스 신들이 티탄족과 싸움을 학 있을 때 제우스는 티탄을 무찌를 수 있게 하는 자에게 미의 여신인 아프로디테를 아내로 주겠다고 약속합니다. 헤파이스토스는 번개를 만들어 제우스에게 바치고 그 대가로 아프로디테를 아내로 맞이합니다. 그러나 아프로디테는 전쟁의 신 아레스와 불륜을 여러 차례 저지르고 그 때문에 결혼생활은 지속되지 못합니다. 헤파이스토스는 보이지 않는 사슬 그물을 설계해 둘의 불륜 현장을 잡고 그 광경을 모든 올림푸스 신들이 보도록 해 망신을 줍니다. 

 

 

◆ 예술에서 헤파이스토스의 묘사

 

고대 그리스 미술에서 헤파이스토스는 종종 노동자들이 사용하는 모자와 의상을 입은 모습으로 묘사됩니다. 또한 종종 집게, 도끼, 망치, 톱, 끌을 들고 있으며 노새의 안장을 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헤파이스토스의 장애와 관련이 있습니다. 

 

/참고: World History Encyclopedia


2023.8. 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