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사회 과학 경제 법

메타버스(Metaverse)란?ㅣ가상현실VR, 융합세계, 제페토ZEPETO, 아바타avatar (ft.증강현실AR)

728x90
반응형


메타버스(Metaverse)란?ㅣ가상현실VR, 융합세계, 제페토ZEPETO, 아바타avatar (ft.증강현실AR)


◆ 메타버스(Metaverse)란?

 

메타버스(Metaverse)란 아바타(Avatar)를 통해 다른 사용자들과 실제 현실과 같은 사회, 경제, 교육, 문화, 과학 등 모든 활동을 함께 할 수 있는 3차원 공간 플랫폼을 말합니다. 메타버스는 1992년 닐 스티븐슨(Neal Stephenson)이 SF소설 <스노우크래쉬, Snow Crash>에서 처음 사용한 용어로 '가공'을 뜻하는 그리스어 메타(Meta)와 '현실세계'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입니다. 이후 여러 기업과 학자들에 의해 채택되어 지금까지 사용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 코로나19와 메타버스(Metaverse)

 

코로나19(COVID-19)로 인해 비대면 추세가 이어지며 대학교 입학식, 졸업식, 기업 회의 등을 메타버스 환경에서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메타버스는 가상현실(Virtual Reality) 보다 한층 진보한 개념으로 볼 수 있습니다. 3D 공간으로 구현되어 기존 컴퓨터 화면이나 모바일 장치보다 몰입된 경험을 제공합니다. 게임, SNS 등의  플랫폼에서 환경과 아바타를 정교하게 구현하여 상호 교류도 하고 쇼핑도 하며 현실과 같이 활동할 수 있으며 그 외, 교육이나 의료 등 모든 산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출처: pixabay


◆ 제페토(ZEPETO)

 

메타버스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제페토(ZEPETO)입니다. 메타버스 기반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인데 카메라 앱에서 사용자 얼굴을 인식해 캐릭터로 바꿔주는 기능, 딥러닝(deep learning) 기반의 얼굴인식 기술을 이용한 정교한 표정 구현 기능도 제공합니다.



◆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이란 인간의 상상에 따른 공간과 사물을 컴퓨터에 가상으로 만들어 시각, 청각, 촉각을 비롯한 오감을 활용하여 현실세계에서는 직접 경험하지 못하는 상황을 간접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현실에서 경험하기 힘든 상황을 아바타(Avatar)를 통해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게임, 교육, 국방, 의료를 비롯한 여러 산업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출처: pixabay


◆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AR)은 조금 다른 개념입니다. 스마트폰, 태블릿PC, 안경 형태의 기기를 통해 보이는 현실의 이미지에 가상의 부가 정보를 실시간으로 덧붙여 향상된 현실을 보여주는 기술을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이라고 합니다. 현실의 이미지에 가상 이미지를 겹쳐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므로 현실감이 뛰어나고 편리합니다. 예컨대 관중석에서 AR 안경을 쓰고 출전 선수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스마트폰으로 AR교재를 비추면 화면에 3D 이미지가 나와 실감 나는 정보를 보여줍니다. 

 

(참고: 정보통신용어사전)


2023.2. 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