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경] 반려동물 자연

집에서 상추 키우기 + 구입한 상추 손질법과 보관법, 상추 효능 (ft.시든상추살리기)

728x90
반응형


집에서 상추 키우기 + 구입한 상추 손질법과 보관법, 상추 효능 (ft.시든상추살리기)


◆ 상추의 효능

 

상추는 다른 엽채류에 비해 철분과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해서 혈액을 맑게 하고 저혈압을 예방합니다. 상추 잎줄기의 우윳빛 액즙 성분인 락투카리움(Lactucarium)은 스트레스와 불면증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상추를 많이 먹으면 졸리는 것도 이 성분의 신경안정작용으로 인한 것으로 시간이 지나면 오히려 머리가 맑아지고 두통을 해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상추의 풍부한 수분과 비타민A, 비타민C는 피부를 윤기 있고 탄력 있게 합니다. 돼지고기와 함께 섭취할 경우 콜레스테롤 축적을 억제해 동맥경화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 집에서 상추 키우는 방법

 

상추를 집에서 기르는 방법에는 씨앗을 구입하여 파종하는 방법과 어느 정도 자란 상추를 심는 방법, 두 가지가 있습니다. 모종은 근처 화원이나 인터넷 쇼핑몰에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씨앗을 심을 경우에는 미지근한 물에 씨앗을 조금 불린 다음 흙에 촘촘히 뿌려 심는데 싹이 나오면 약한 것은 솎아내는 것이 좋습니다. 


◆ 상추모종 화분에 심기

 

- 화분과  약간의 퇴비, 모래가 적당히 섞인 흙을 준비합니다. 

- 화분에 양파 자루나 모기장 같은 망을 두세 겹 접어 밑에 깔아줍니다. 

- 화분 맨 밑에는 굵은 모래같이 입자가 굵은 흙을 살짝 깔아줍니다. 

- 흙을 반쯤 채우고 모종은 붙어있는 흙과 같이 옮겨 심습니다. 

- 다시 흙을 더 채우고 모종 줄기 옆을 꾹꾹 눌러줍니다. 

- 너무 조밀하게 심지 않고 넉넉히 간격을 두고 심어 나갑니다. 

- 처음에 햇빛을 쪼이면 시들 수 있으니 물을 충분히 주고 하루나 이틀 뒤 햇빛을 쪼여 줍니다. 




◆ 상추 키울 때 유의할 점

 

- 상추는 햇빛이 조금 약해도 잘 자랍니다. 

- 상추의 포기 간격이 충분하지 않으면 잘 자라지 못합니다.

- 모종을 구입할 때는 잎이 5~6장 있고 줄기와 뿌리가 곧은 것으로 구입합니다. 

- 물을 자주 주지 않으면 상추에 쓴맛이 납니다. 


◆ 상추 손질법

 

잔털과 주름이 많은 상추는 농약이 남아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세척이 중요합니다. 물에 5분 정도 담가둔 후 흐르는 물에 울퉁불퉁한 뒷면까지 꼼꼼히 씻으면 잔류 농약이 70% 이상 제거됩니다. 식초를 넣은 물에 한번 더 헹구면 더 좋습니다. 




◆ 상추 보관법

 

상추는 구입 후 바로 먹는 것이 가장 좋지만 보관을 해야 한다면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 세척하기 전 상추는 흙과 이물질을 제거한 후 그대로 냉장보관합니다. 두 번째 씻어낸 상추는 물기를 제거하고 밀폐 용기나 비닐 팩에 담아 공기를 차단한 상태로 1~5℃에서 냉장보관합니다. 밀봉하여 보관할 경우 줄기가 아래로 향하게 넣어 보관하면 더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 시든 상추 싱싱하게 살리는 법

 

상추가 시들었을 때는 설탕 1스푼, 식초 2~3방울을 섞은 물이 담긴 그릇에 상추를 10~20분 정도 담그면 상추가 싱싱해집니다.


2023.2. 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