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 국제 이슈 외국어

비행기 항공여행이 위험해지는 이유 5가지

728x90
반응형


비행기 항공여행이 위험해지는 이유 5가지


지구 온난화로 인한 기후 변화는 비행기로 하는 항공 여행에도 예상밖의 영향을 미치게 될 것입니다. 이미 뉴스를 통해 이상 기류로 인한 크고 작은 비행기 사고가 보도되고 있습니다. 기후 변화로 항공 여행이 점점 더 위험해지는 5가지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1. 난기류(Turbulence)

 

최근 극심한 난기류로 인해 일어난 항공기 사고를 보면 싱가포르 항공, 에어 유로파, 카타르 항공 등의 사례가 있습니다. 승객들은 골절, 타박상의 피해를 입었으며 심장마비로 사망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 같은 사례는 기후 변화로 인해 더 잦아질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반응형

 

연구에 따르면 지구 온난화로 인 제트기류의 강풍이 점차 빨라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더 많고 긴 폭풍과 극심한 난기류가 발생할 것이라고 합니다. 특히 북아프리카, 동아시아, 중동이 위험하며 연구자들은 미래 항공기 설계 시 이를 고려할 것을 권고합니다. 

 

2. 폭풍(Storm)

 

지난 6월(2024년) 오스트리아 항공은 뇌우와 우박으로 동체가 파손되는 피해를 입었습니다. 앞으로 기후 변화로 강수량이 증가하고 강력한 폭풍의 비중도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폭우에도 비행기가 운행할 수 있지만 조종사의 가시성을 떨어뜨립니다. 또한 폭풍으로 인한 더 큰 우박과 그로 인한 더 큰 잠재적 피해는 더 빈번해질 것으로 예측합니다. 

 

3. 활주로 침수(Flooded runways)

 

낮은 평지에 위치한 활주로나 수로나 해수면 가까운 곳에 건설된 공항은 이미 심각한 홍수 피해를 겪고 있습니다. 지난 5월 브라질 리오그란데델수르 주(Rio Grande del sur)에 기록적인 폭우가 퍼부어 살가도 필류 국제공항(Salgado Filho Porto Alegre International Airport)이 물에 잠기기도 했습니다. 

 

한 분석에 따르면 전 세계 100여개의 공항이 해수면 아래에 위치하고 있으며 해수면 상승으로 인해 2100년까지 수요 공항 침수 위험이 최대 69배 증가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728x90

 

4. 고온의 열파(Too hot to handle)

 

지구 온난화로 인한 지표면의 온도 상승과 열파는 비행기 이륙 능력에 영향을 미칩니다. 양력에 의존하는 항공기는 대기가 따뜻해짐에 따라 공기의 밀도가 낮아져 공중으로 떠오를 수 있는 능력이 저하됩니다. 또한 활주로에서 발생하는 엄청난 양의 열기는 항공사 근로자의 일을 더울 힘들게 합니다.

 

실제 극심한 더위는 추운 날씨보다 더 많은 항공편의 지연을 초래합니다. 

 

5. 길어진 비행시간(Longer flights)

 

기후 변화는 일부 항공편의 비행시간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제트기류가 강해지면서 서쪽으로 가는 항공편에 더 강한 역풍이 불고 있다는 것이 발견되었습니다. 역풍은 당연히 항공기의 비행 효율을 떨어뜨립니다. 이로 인해 더 많은 연료가 소모되고 가스 배출량도 많아지며 항공사에서는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비행기 표의 가격이 오르는 것은 물론이고요. 

 

 

/참고: National Geographic, 썸네일 이미지=챗gpt


2024.10. 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