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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 사회 과학 경제 법

10년간 소비자물가상승률 (2013-2023년)ㅣ식료품 물가 급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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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간 소비자물가상승률 (2013-2023년)ㅣ식료품 물가 급등


◆ 한국은행 물가안정목표제

 

중앙은행인 한국은행은 '물가안정목표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는 '물가상승률' 자체를 목표로 설정하고 중기적 관점에서 이를 달성하려는 통화정책 운영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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ㅣ물가안정목표: 2%

 

「한국은행법」 제6조제1항에 의거, 한국은행은 정부와 협의하여 물가안정목표를 설정합니다. 2019년 이후 물가안정목표는 소비자물가상승률 기준 2%입니다. 한국은행은 중기적 시계에서 소비자물가상승률이 물가안정목표에 근접하도록 통화정책을 추진하게 됩니다.

 

◆ 10년간 소비자물가상승률(2013-2023년)

 

그렇다면 지난 10년간 소비자물가상승률을 알아보겠습니다. 

 

ㅣ물가안정목표 대비 물가상승률

 

한국은행이 제공하는 물가안정목표 대비 물가지표상승률 그래프입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2022년, 2023년 물가가 기준 2%를 훨씬 뛰어넘어 가파르게 상승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한국은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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ㅣ연도별, 분야별 물가상승률

 

국가지표체계에서 제공하는 통계자료에 따르면,

 

2021년 소비자물가상승률은 전년대비 2.5%

2022년 소비자물가상승률은 전년대비 5.9%

2023년 소비자물가상승률은 전년대비 3.6%

 

올랐습니다.

 

출처: 국가지표체계

 

세부 항목별로는,

 

식료품이 2022년 5.9%, 2023년 5.5% 

의류 및 신발이 2022년 3.1%, 2023년 6.7% 

주택 수도 전기 연료가 2022년 5.5%, 2023년 5.0% 

음식 및 숙박이 2022년 7.6%, 2023년 6.0% 

교통비가 2021년 6.3%, 2022년 9.7%

 

올랐습니다.

 

/참고: 국가지표체계, 한국은행


2024.2. 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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