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술] 문화 역사 문학 미술

길가메시 서사시 Epic of Gilgameshㅣ고대 메소포타미아 문학

728x90
반응형


길가메시 서사시 Epic of Gilgameshㅣ고대 메소포타미아 문학


길가메시 서사시(Epic of Gilgamesh)

 

길가메시 서사시는 고대 메소포타미아의 문학으로 수메르 남부 우루크(Uruk)의 왕 길가메시(Gilgamesh)에 관한 서사시입니다.

 

1850년대 초 서남아시아를 탐사하던 고고학자들에 의해 발견되었으며, 호메로스 서사시 보다 1500년 가량 앞선 것입니다. 길가메시 서사시는 많은 문학, 미술, 음악 작품에 영감을 주었으며 호메로스가 쓴 두 서사시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728x90

 

 길가메시 서사시의 판본

 

현존하는 길가메시 서사시 중 가장 완전한 텍스트는 19세기 중반 튀르키예의 아시리아 학자 호르무즈드 라삼(Hormuzd Rassam)이 니네베(Nineveh)의 도서관에서 발견한 12개의 불완전한 아카드어 서판에 있습니다.

 

또한 수메르어로 된 5개의 짧은 시는 BC 2000년 전반기에 쓰여진 서판으로 남아 있습니다. 이 다섯 편의 시의 제목은 '길가메시와 후와와(Gilgamesh and Huwawa)', '길가메시와 천국의 황소(Gilgamesh and the Bull of Heaven)', '길가메시와 키쉬의 아가(Gilgamesh and Agga of Kish)', '길가메시, 엔키두, 그리고 저승(Gilgamesh, Enkidu, and the Netherworld)', '길가메시의 죽음(The Death of Gilgamesh)' 입니다. 

 

출처: Britannica

 

 길가메시 서사시의 내용

 

우루크의 지배자 길가메시는 지상에서 가장 강력한 왕으로 3분의 2는 신, 3분의 1은 인간인 초인입니다.

 

백성들이 그의 압제에 불만을 제기하자 신들은 길가메시를 힘을 다루기 위해 '엔키두(Enkidu)'라는 힘센 야만인을 만듭니다. 그러나 오히려 둘은 싸움을 통해 친구가 되고 하늘의 황소까지 함께 물리칩니다.

 

이에 분노한 신이 엔키두를 죽이고 이에 충격을 받은 길가메시는 영생의 비밀을 찾아 나섭니다.

 

고생 끝에 영원히 죽지 않는 우트나피쉬팀을 만나 영생의 기회를 두 번 얻지만 모두 실패하고 우루크로 돌아옵니다.

 

반응형

 

 길가메시 서사시와 성경의 유사성

 

성경의 다양한 주제, 줄거리 요소, 등장인물은 길가메시 서사시와 관련이 있습니다. 특히 에덴동산에 대한 설명, 전도서의 조언, 창세기의 대홍수 이야기 등이 그러합니다. 

 

ㅣ에덴동산

 

엔키두와 샴하트, 아담과 이브 이야기 사이의 유사성은 학자들에 의해 인정돼왔습니다. 성경과 길가메시 서사시에서 인간은 신에 의해 흙에서 창조되었고 동물들과 자연적인 환경에서 사는 것으로 묘사됩니다. 두 이야기 모두에서 남자는 여자에게 음식을 받고, 벗은 몸을 가리고, 이전 영역을 떠나게 됩니다. 서사시 후반부에 영웅에게서 불멸의 식물을 훔치는 뱀의 존재도 유사성 중 하나입니다. 

 

ㅣ전도서의 조언

 

삼중 가닥 밧줄의 강도에 관한 희귀한 속담인 '세겹줄은 쉽게 끊어지지 않는다'는 성경과 서사시의 공통점입니다.

 

ㅣ대홍수와 노아의 방주

 

성경 창세기의 대홍수와 길가메시 홍수 이야기가 거의 일치합니다. 영국의 아시리아 학자이자 길가메시 서사시 번역으로 잘 알려진 앤드류 조지(Andrew George, 1955)는 창세기 홍수 사건이 메소포타미아의 기록에서 유래했다는 것을 의심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주장합니다. 

 

/참고: Britannica, Wikipedia


2024.1. 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