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경] 반려동물 자연

늙지 않는 새ㅣ새의 수명, 새가 오래 사는 이유

728x90
반응형


늙지 않는 새ㅣ새의 수명, 새가 오래 사는 이유


◆ 새는 늙지 않는다?

 

새는 종에 따라 100년까지도 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외형을 통해 새의 나이를 추측할 순 없습니다. 털 빛이 변하지도 관절염이 걸리지도 않으며 해가 갈수록 크기가 커지지도 않습니다. 나무처럼 성장 나이테를 남기지도 않습니다. 대부분의 새가 성체로서 깃털을 발달시키게 되면 본질적으로 나이를 먹는 것이 불가능해집니다.

 

새들이 늙지 않는 것에 대해 완전히 연구된 바는 없습니다. 새들의 몸이 산소와 신진대사와 관련한 단백질을 처리하는 방식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측할 뿐입니다. 새들이 노화의 신체적 징후를 보이지 않는다는 것은 그들이 얼마나 오래 사는지를 연구하는 데도 어려움을 줍니다.

 

728x90

 

◆ 세계에서 가장 오래 산 새

 

기네스 세계 기록에 따르면 확인된 가장 오래된 새는 시카고 근처 브룩필드 동물원에서 83세까지 살았던 분홍 앵무새 '쿠키'입니다. 야생에서 일부 새들은 그 이상을 살았음이 확실하지만 현재로서 확인된 기록은 없으며 다만 추측할 뿐입니다. 

 

 

◆ 새의 수명

 

야생에서 새들이 얼마나 오래 사는지에 대해 연구가 필요하지만 분명한 것은 많은 새들이 우리가 예상하는 것보다 훨씬 오래 산다는 것입니다. 인간과 동물의 기대수명은 일반적으로 신진대사율과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포유류에서는 신체 크기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예외가 있지만 대체로 신진대사가 느린 크기가 큰 포유류가 오래 삽니다. 인간 > 개와 고양이 > 쥐나 햄스터.

 

새는 작고 신진대사율이 매우 높아 수명이 짧을 것으로 예상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많은 새들이 비슷한 크기의 포유류와 비교해 매우 오래 삽니다. 신체적 노화가 없이, 높은 신진대사율로 장수하는 새는 여전히 연구 대상입니다. 

 

그러나 모든 종의 새가 오래 사는 것은 아니며 인간과 같이 개체별로 차이가 있는 것도 분명합니다. 

 

반응형

 

◆ 새의 수명을 추정할 수 있는 단서

 

ㅣ성체의 크기 

 

새는 평균적으로 큰 종이 작은 종보다 더 오래 사는 경향이 있습니다. 

 

ㅣ새끼의 수

 

수명이 긴 새는 대체로 그렇지 않은 종에 비해 출산하는 새끼의 수가 적은 편입니다. 

 

ㅣ성체가 되기 까지의 기간

 

수명이 긴 새는 성체가 되기까지의 기간이 그렇지 않은 새보다 더 긴 경향이 있습니다. 

  

ㅣ둥지의 높이

 

땅에 가까운 곳에 둥지를 틀고 사는 새들은 종종 더 높은 곳에 사는 새들보다 수명이 짧습니다. 

 

ㅣ주서식지

 

섬에 사는 새들이 대체로 본토 육지에 사는 새들보다 더 오래 삽니다. 

 

 

◆ 알바트로스(Albatross)

 

현재 야생의 알바트로스(Albatross)가 가장 오래 사는 새로 알려져 있습니다. 날개를 편 길이가 6.5-11피트(3m)에 달하며 몸무게는 최대 22파운드(10kg)까지 나갑니다. 알바트로스는 무시무시한 날개 길이를 사용해 바닷바람을 타고 날개를 퍼덕일 필요도 없이 몇 시간을 활공합니다. 

 

알바트로스의 평균수명은 50세가 넘습니다. 육지에서는 거의 볼 수 없으며 번식을 위해서만 외딴 섬에 큰 군체를 형성해 모입니다. 일생 동안 단 한 상대하고만 짝을 짓습니다. 남반구의 바다와 북태평양에 분포하며 바닷물을 마시며 주로 오징어나 물고기를 먹습니다. 안타깝게도 현재는 대부분의 알바트로스 종이 멸종 위기에 놓여있습니다.  

 

/참고: American Bird Conservancy, Wikipedia


2024.1. 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