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술] 문화 역사 문학 미술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Mozartㅣ작곡가의 작품과 생애 (1)

728x90
반응형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Mozartㅣ작곡가의 작품과 생애 (1)


◆ 모차르트의 생애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Wolfgang Amadeus Mozart, 1756-1791)는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 출생의 고전주의 시대를 대표하는 작곡가입니다. 오늘날에도 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음악가 중 한 명입니다. 그는 음악 역사상 다른 작곡가와는 달리 모든 음악 장르를 작곡했으며 그 모든 장르에서 뛰어났습니다. 모차르트는 5세에 작곡을 시작했으며 비범한 음악적 재능으로 아주 어릴 때부터 유럽 곳곳을 여행하며 공연했습니다.  

 

반응형

 

ㅣ유년기 

 

모차르트는 음악가인 아버지 레오폴드 모차르트의 지도로 3세부터 음악을 접합니다. 6세부터는 유럽을 각지의 궁정을 다니며 연주를 선보였고 음악 '신동'으로 불립니다. 

 

ㅣ성인기

 

모차르트는 20대 중반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를 떠나 수도인 빈으로 이주합니다. 이때부터 독립적인 작곡가로 활동을 시작하게 되는데 교회나 귀족의 후원을 받는 기존 음악가들과 달리 프리랜서로 수입을 창출해 냅니다. 이 때문에 경제적 불안정을 겪기도 합니다. 

 

모차르트는 빈에서 콘스탄체 베버(Constanze Weber)와 결혼해 여러 아이를 낳았지만 대부분이 어릴 때 사망하여 성인이 된 자녀는 두 명뿐이었습니다. 경제적인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음악적 열정을 잃지 않고 창작을 이어나갑니다. 

 

ㅣ후반기 

 

모차르트는 1791년 35세의 젊은 나이에 생을 마감하는데 사인은 명확하지 않지만 병약했던 몸 상태와 고된 생활이 건강을 악화시킨 것으로 여겨집니다. 당시 모차르트는 미완성 유작 레퀴엠(진혼곡)을 마지막 작품으로 남깁니다.

 

◆ 모차르트의 대표적인 작품 

 

▲ 교향곡

 

교향곡 40번 G단조(Symphony No.40 in G minor, K.550)

: 감정적 깊이와 극적인 표현이 두드러진 작품으로 모차르트의 가장 유명한 교향곡 중 하나

 

교향곡 41번 C장조 '주피터'(Symphony No.41 in C major, 'Jupiter', K.551)

: 모차르트의 마지막 교향곡으로 화려한 대위법과 장대한 구성으로 고전 교향곡의 완성이라는 평을 듣는 작품

 

728x90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Le mariage de Figaro, K.492)

: 베토벤에게 큰 영향을 준 오페라로 기발한 줄거리와 재치 있는 음악이 돋보임

 

돈 조반니(Don Giovanni, K.527)

: 어두운 주제를 다루며 심리적 깊이와 다양한 감정 표현을 담아낸 작품

 

마술피리(Die Zauberflote, K.620)

: 모차르트의 마지막 오페라로 대중성과 예술성을 모두 갖춘 작품

 

피아노 협주곡

 

피아노 협주곡 21번 C장조(Piano concerto No.21 in C major, K.467)

: 서정적인 선율과 유려한 구조로 사랑받는 작품

 

피아노 협주곡 23번 A장조(Piano concerto No.23 in A major, K.488)

: 따뜻하고 부드러운 감성이 돋보이며 모차르트의 피아노 협주곡 가운데 가장 유명한 작품

 

실내악과 성악곡

 

레퀴엠(Requiem, K.626)

: 모차르트의 마지막 작품으로 미완성 유작, 고통과 구원의 주제를 강렬하게 표현한 명곡

 

작은 밤의 음악(Eine Kleine Nachtmusik, K.525)

: 소규모 편성으로 연주되는 세레나데로 간결하면서도 우아한 선율이 돋보이는 곡

 

 

/참고: Britannica, Wikipedia


2025.1. 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