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경] 반려동물 자연

지구의 6차 대멸종 위기와 야생동물 보호ㅣClimate Change

728x90
반응형


지구의 6차 대멸종 위기와 야생동물 보호ㅣClimate Change


◆ 야생동물 보호와 기후위기 대응의 관계 

 

야생동물 보호와 기후 위기 대응은 전적인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기후 변화에 맞서 싸우는 것이 전 세계 야생동물 개체군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며, 그 반대의 경우도 논리가 성립합니다. 야생동물을 보호하는 것은 기후 변화를 조절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야생동물을 구함으로써 우리 인간을 구하고 지구를 구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 지구의 6차 대멸종 위기

 

오늘날 기후 변화로 인한 지구 온도 상승으로 지구는 여섯 번째 대량 멸종 사건을 겪고 있습니다. WWF Living Planet Report 2022에 따르면 50년도 채 되지 않는 기간 동안 전 세계는 포유류, 어류, 조류, 파충류, 양서류 개체군의 69%를 잃었습니다. 생물다양성은 지구의 건강에 매우 중요한데 그 균형을 잃고 있는 것입니다. 

 

◆ 야생동물 보호의 중요성

 

1. 육지 야생동물

 

많은 육지 동물은 기후 온난화를 막기 위해 탄소를 포집하고 저장하는 건강한 생태계를 유지하는 일을 합니다. 대표적으로 호랑이, 코끼리, 테이퍼(Tapirs)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처ㅣ챗gpt

 

ㅣ호랑이(Tigers)

 

호랑이는 기후 변화를 일으키는 탄소 배출을 효과적으로 차단하여 산림 생태계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인도에서 호랑이가 서식하는 산림은 호랑이가 사라진 산림과 비교해 탄소 밀도가 3배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호랑이가 서식하는 곳에서는 인간이 산림을 침범해 야생동물의 서식지를 훼손하고 과도하게 벌목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호랑이는 최상이 포식자로서 서식지 내 다른 종의 개체수를 통제합니다. 초식동물을 잡아먹음으로써 적절한 생태계 기능과 식물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ㅣ코끼리(Elephants) 

 

숲에 야생 코끼리가 서식하면 침입성 식물 종을 밟아 큰 나무가 자랄 수 있게 하고 그 결과 탄소를 저장할 수 있게 해줍니다. 코끼리는 또한 씨앗을 퍼뜨리고 배설물로 토양의 영양소를 공급함으로써 생물다양성을 지원합니다. 코끼리가 사라진다면 아프리카는 약 30억 톤의 탄소 저장능력을 잃을 것입니다. 현재 코끼리 한 마리가 탄소 포집에 175만 달러 이상의 가치를 제공하는 것으로 조사된 연구도 있습니다. 

 

ㅣ테이퍼(Tapirs) 또는 맥

 

아마존에서는 수십 년 동안 농업과 목장용지, 목재와 제지 제품을 위해 나무를 벌패하면서 숲이 황폐화되고 복원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이렇게 고사된 산림 복원을 위해 테이퍼(맥)의 똥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테이퍼는 최대 몸길이가 2m까지 자라는 대형 육상 동물로 아마존에 서식하고 있습니다. 많은 동물이 똥을 통해 씨앗을 퍼뜨리고 있지만 테이퍼는 깨끗한 땅보다는 황폐화된 숲을 돌아다니는 것을 선호합니다. 영양분이 풍부한 허브, 관목, 나뭇잎을 먹이로 하는 테이퍼는 숲을 돌아다니면서 씨앗이 든 배설물을 남기며 이를 통해 불에 타거나 벌채된 아마존 지역을 활발하게 재생시키고 있습니다. 

 

728x90

 

2. 해양 야생동물

 

수생 생물다양성은 생태계 기능을 지원하고 지구 온난화로 인한 해양 산성화의 영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해양 야생동물 가운데 해달, 고래, 굴의 역할을 대표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ㅣ해달(Sea Otters)

 

해달은 태평양 연안을 따라 헤엄치는 수달은 먹이사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궁극적으로 공기 중의 탄소를 포집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해달은 다시마를 먹는 성게를 먹이로 삼습니다. 해달이 성게 개체수를 억제하면 탄소 포집 능력이 뛰어난 다시마가 번성할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ㅣ고래(Whales)

 

고래는 다른 모든 생물과 마찬가지로 탄수 흡수원으로서의 역할을 하는데 덩치만큼 큰 탄소 흡수원입니다. 대왕고래는 일생 동안 평균 33톤의 탄소를 포집합니다. 고래가 자연사하면 고래 속의 탄소는 해저에 영양을 공급하는 퇴적물로 변합니다. 상업적 포경이나 사고로 고래가 일찍 죽으면 자연스럽게 기후 변화 조절에 중요한 수단을 잃게 됩니다. 이는 포경을 금지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식물성 플랑크톤은 2억 년 이상 존재해 온 미세 해양생물로 전 세계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의 약 40%를 포집합니다. 고래는 전 세계를 이동하면서 철분과 질소가 풍부한 폐기물을 남기는데, 이는 식물성 플랑크톤이 성장할 수 있는 건강한 환경을 조성하고 기후 변화를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ㅣ굴(Oysters)

 

지구의 온도가 상승함에 따라 해수면도 상승하여 전 세계 해안 지역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놀랍게도 굴과 같은 작은 생물이 이를 막아줄 수 있습니다. 굴은 생태계와 주민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 생물종으로 성체 굴 한 마리는 하루 최대 190리터의 물을 여과하여 수로를 더 깨끗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건강한 굴 산호초는 수백 종의 다른 해양생물에게 서식처를 제공하여 생물다양성과 생태계 균형을 촉진합니다. 해수면 상승으로 홍수가 만연함에 따라 굴 산호초는 태풍을 완충하고 해안 침식을 방지하는 장벽 역할도 합니다. 

 

 

/참고: World Wildlife Fund(WWF)


2024.11. 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