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 변화를 부추기는 꼼수, 그린워싱(Greenwashing)
◆ 그린워싱(Greenwashing)에 대하여
그린워싱은 기업이 환경에 악영향을 끼치는 제품을 생산하면서도 광고를 통해 '녹색', '친환경', '에코(Eco)' 등의 이미지를 내세워 소비자를 속이거나 헷갈리게 하는 기만적 행위를 일컫습니다. 이는 환경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높아지고 친환경 제품에 대한 선호가 높아지면서 생겨난 현상입니다.
이러한 기업들의 이율배반적인 행태를 고발하기 위해 미국의 감시단체인 코프워치(CorpWatch)는 매년 4월 22일 지구의 날에 그린워싱 기업을 찾아내 목록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 기업들의 구체적인 그린워싱 전략과 행태
ㅣ신뢰할 만한 계획이나 결과물이 없음에도 기업의 오염 배출량을 제로로 줄이겠다는 목표를 달성했다고 주장하는 경우
ㅣ기업이 사용하는 재료에 대해 의도적으로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않거나 모호하게 알리는 경우
ㅣ'녹색', '친환경', '에코(Eco)' 같이 표준 정의가 없고 오해의 소지가 있는 라벨을 의도적으로 적용하는 경우
ㅣ최소 규제 요건을 충족하는 제품을 마치 표준보다 상당히 우수한 것처럼 홍보하는 경우
ㅣ다른 영향을 무시한 채 단 하나의 환경적 속성만 강조하는 경우
ㅣ제품과 관련이 없는 불법적이거나 비표준적인 관행을 피한다고 주장하는 경우
◆ 기후 변화를 부추기는 꼼수, 그린워싱(Greenwashing)
그린워싱은 인간 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탄소와 메탄 같은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고 기후 위기를 해결하려는 신뢰할 수 있는 노력을 훼손합니다. 기업들은 그린워싱이라는 사기성 마케팅과 거짓 주장을 통해 소비자, 투자자, 대중을 오도하여 지속 가능한 지구를 위한 긍정적인 움직임을 방해합니다.
◆ 그린워싱을 대하는 소비자로서의 자세
ㅣ자세히 확인하기
제품 소비자로서 일반적인 그린워싱 전략과 지속 가능한 기업의 활동, 제품의 구성을 이해하는 것은 그린워싱을 피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ㅣ현명하게 지출하기
가능하다면 해당 기업이나 제품에 대해 시간을 들여 알아보고 책임감 있게 소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배출량과 폐기물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는 회사의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ㅣ제품의 수명 주기 고려하기
제품을 평가할 때 원자재 수출부터 최종 폐기까지 제품의 전체 수명 주기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재료나 포장과 관련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나 결과도 고려해야 합니다.
/참고: United Nations, Greenpeace, Wikipedia
2024.11. 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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